갤럭시창천

arbrial.egloos.com

포토로그



[바토스피] 용의 패왕 지크 야마토 프리드와 바람의 패왕 돌크스 우시와카의 버스트 효과의 차이점. 바토스피 설명

먼저 올린 기본룰 및 틀리기 쉬운 룰에 포함된 부분이지만,

강습회에 한글판 용의 패왕 지크 야마토 프리드를 손에 넣어서 사용 하시는 분들을 위해 좀더 자세하게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그 주된 내용은


(1) A 한다. 그 후, B 한다 (순차적 효과 1)


- 효과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효과 입니다. 말그대로 A 를 실행하고 B를 실행합니다. A가 헛발이라도 B의 효과는 발동 됩니다. 단, A의 효과에 의해 유발된 효과는 B가 처리되고 완전히 효과가 끝난후 발휘 됩니다.


(2) A 한다. 그 효과 발휘 후, B 한다 (순차적 효과 2)


- (1)의 순차적 효과 1과 비슷합니다. 다만, 차이점은 (1)의 경우와는 달리 A의 효과에 의해 유발된 효과는 B가 발휘 되기 전에 처리 합니다. 그후, B의 효과를 발휘 합니다.



※ 단, 두 경우 모두 A 하는 걸로 인해 버스트 발동이 가능해지는 경우, 버스트를 발동하더라도 B 를 실행한 이후에 버스트 효과는 처리됩니다.



라는 헷갈리기 쉬운 텍스트의 차이점을 한글판에도 이미 나온 2종류의 텍스트의 대표적인 스피릿인

'용의 패왕 지크 야마토 프리드' 와 '바람의 패왕 돌크스 우시와카' 의 예를 들어 설명 해드리겠습니다.



먼저 용의 패왕 지크 야마토 프리드(이하 '야마토')의 경우 부터 이야기 하자면, 야마토는 (2)의 경우라고 할수 있습니다.

【버스트:자신의 라이프 감소후】자신의 라이프가 3 이하일 때, BP15000 이하의 상대의 스피릿 1체를 파괴한다.
그 효과 발휘 후, 이 스피릿 카드를 소환한다.

자신의 라이프가 3이하가 되어 세트한 야마토의 버스트 효과를 사용하게 되면, 우선 상대의 BP15,000 이하의 스피릿 1체를 파괴합니다. 이 효과는 강제이기 때문에 상대의 필드위에 '파괴 할수 있는' BP15,000 이하의 스피릿이 존재할 경우는 반드시 그중 1체를 파괴 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하지만 '파괴 할수 없는' 스피릿 뿐이거나 스피릿이 존재 하지 않거나, BP15,000 초과의 스피릿 밖에 없어서 파괴 할수 없는 상태라면 파괴하지 않아도 됩니다.


※ '파괴 할수 있는', '파괴 할수 없는' 이라고 적어둔 스피릿들은 장갑, 중장갑 등의 효과로 파괴되지 않는 스피릿들을 표현 했습니다.


이 효과를 사용한후 야마토를 소환하게 되는데, 만약 그전에 발휘한 파괴 효과로 인해 다른 효과가 유발되게 된다면, 소환하기 전에 그 유발된 효과부터 처리하게 됩니다.

예를들어 아직 한판에 안나왔지만 히어로즈편 3번째 박스에 나오는 흰색 스피릿 '세리자완드 덕' 의 경우,

Lv1・Lv2『이 스피릿의 파괴시』상대의 스피릿 1체를 손패로 돌린다.

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약 상대의 어택으로 인해 라이프가 감소해서 3이하가 되어, 야마토의 버스트 효과를 사용할 경우, 세리자완드 덕을 파괴하면 파괴효과로 인해 세리자완드 덕이 파괴상태가 되어 자신의 파괴시 효과가 발휘 됩니다. 이때 자신의 필드 위에는 아직 야마토 프리드가 소환되지 않았으므로 상대는 세리자완드 덕의 효과를 야마토를 대상으로는 사용할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와 같이 유발된 효과들의 처리가 모두 종료되면 그후에 야마토를 자신의 필드위에 소환하면 됩니다.


※야마토와 같은 버스트 소환의 경우, 소환할수 있다가 아니라 소환한다 이므로 자신의 여분코어가 없다면 다른 스피릿위의 코어를 빼서 버스트 소환하는 스피릿위에 반드시 두지 않으면 안됩니다. 다른 행위에 의해 발휘되는 돌크스 같은 경우와는 다르게 야마토와 같이 라이프 감소시 소환되는 스피릿은 특별한 경우가 아닌한 라이프 감소로 생긴 여분 코어가 생기지만 자색 같은 경우에는 라이프 감소로 인한 코어가 리저브가 아니라 보이드로 증발 시켜버리는 흉악한 효과도 있으니 주의가 필요합니다.


※바토스피에서는 대상이 없더라도 효과를 발휘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조건이 달려 있는 효과는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발휘 할수 없습니다. 위에 2가지 분류에서는 [A의 효과를 발휘한다. 그 효과 발휘후 B를 발휘한다] 라고 야마토를 분류 했지만. 정확하게는 [A의 경우, B를 발휘한다. 그 효과 발휘후 C를 발휘한다] 라는 타입의 복합적 효과 입니다. 그래서 A의 조건을 만족하지 못하면 B와 C 역시 발휘 할수 없습니다. 야마토의 경우는 단순한 라이프 감소가 아니라 라이프가 감소해서 그 감소한 후의 라이프가 3이하일 경우에만 발휘 할수 있습니다.



다음으로 바람의 패왕 돌크스 우시와카(이하 '돌크스') 의 경우는 (1)의 분류에 속합니다.

【버스트:상대에 의해 자신의 스피릿 파괴후】상대의 스피릿 2체를 피로 시킨다.
그후, 자신의 필드/리저브/트래쉬의 코어가 합계 8개 이상일 때, 이 스피릿 카드를 소환한다.

돌크스는 상대의 효과, 또는 상대의 스피릿과의 배틀로 자신의 스피릿이 파괴되었을 때 발동 할수 있습니다. 효과가 발휘되면 이 효과 역시 강제이므로 가능하다면 상대의 스피릿 2체를 반드시 피로 시킵니다. 만약 피로시킬수 있는 상태의 스피릿이 1체 이하이거나 없으면 가능한한 실행하면 되므로 1체만 피로시키거나 피로시키지 않아도 됩니다.


야마토와의 차이점은 이때 상대 스피릿의 피로로 인해 유발된 효과가 있더라도 그 효과가 먼저 발휘 되는게 아니라 돌크스가 먼저 소환됩니다.


※돌크스 역시 단순 분류로 [A의 효과를 발휘한다. 그후 B를 발휘한다] 라고 단순 분류 하였지만, 굳이 따진다면 [A를 발휘한다. 그 효과 발휘후 B의 경우, C를 발휘한다] 라는 타입의 복합적 효과 입니다. 그러므로 자신의 스피릿이 파괴되면 언제든지 발동할수 있습니다. 그리고 상대의 스피릿을 2체 피로 시킵니다. 하지만, 자신의 라이프를 제외한 전체 코어수가 8개 이상이 아니라면 피로 효과를 발휘하고 나서 소환은 되지 않고 트래쉬로 보내지게 됩니다. 이와 같은 효과는 A는 실행 되지만 B의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C는 실행되지 않습니다.


예를 들자면 자신의 필드위에 'BS01-104 천본창의 고전장' 이 있을 경우,

Lv1・Lv2상대의 스피릿이 피로할때 마다 자신은 덱에서 1장 드로한다.

돌크스의 효과로 상대 스피릿을 피로시키게 되면 천본창의 고전장의 효과가 유발됩니다. 하지만 드로 하게되는 타이밍은 야마토 같은 (2)의 경우와는 다르게 피로시키고 나서가 아니라 피로를 시키고 돌크스가 소환된 (또는, 코어가 8개 이하일 경우는 트래쉬로 보내지고 난) 후에 드로를 하게 됩니다.


※ 여담으로 천본창의 고전장의 효과는 피로할 때가 아니라 피로할때 마다 이기 때문에 돌크스 등의 효과로 2체 이상 동시에 피로 되더라도 드로 하는 것은 2장 이상(피로수 만큼) 입니다. 비슷한 효과로 피로할때 드로하는 효과도 있는데 그것들은 동시에 여러체 피로 되더라도 드로 하는 것은 1장 뿐입니다.



------------------------------------------------------------------------------------------------------------------------



※ 한가지 더 추가하자면 야마토 같은 타입의 효과일 경우 그 사이에 유발 효과가 발생하면 그 효과를 먼저 처리하고 뒤의 효과를 처리 한다고 했지만, 버스트의 경우는 다릅니다.


야마토의 발동이 선언되어 그 버스트 효과로 상대의 스피릿을 파괴했는데 그 파괴로 인해 상대가 버스트 발동을 선언하는 경우에는 현재 진행중인 버스트 효과가 종료되고 나서 발동 됩니다. 즉, 야마토의 경우는 소환되고 파괴시 버스트는 발동 됩니다.


예를 들어 상대가 타마무시로 어택 해서 그 어택으로 라이프가 3이하가 되어 야마토의 버스트 효과를 발동해서 타마무시를 파괴했을 때, 상대의 버스트가 돌크스라면 야마토가 소환된 후 돌크스의 효과가 발휘도어 야마토를 피로 시킬수 있습니다. 그뒤 코어를 세아려 코어가 8개 이상이라면 돌크스는 소환 됩니다. 만약, 돌크스가 아니라 쌍광기탄 이라면 야마토가 소환된 후 2장 드로 하게 됩니다.



--------------------------------------------------------------------------------------------------------------------------

빨간색 글은 생각해보니 위에 글로 인해 도리어 정보 부족으로 틀려버릴수 있는 거라 추가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