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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토스피] 기본 룰 및 틀리기 쉬운 룰(2012/4/10) 바토스피 설명

 

예전부터 한번쯤 쓸려고 했었는데 시간이 안났는데 이대로는 계속 못 쓰겠다 싶어서 조금씩 갱신해 나가는 방식으로 올려 볼까 합니다. 틈틈히 생각 나는데로 갱신 할거라서 약간 두서 없을수도 있습니다. ^^;;


※ 이 글에 적힌 "헛발", "불발", "코스트적 효과", "조건부 효과" 등은 공식적 단어는 아니고 글의 편리성과 이해를 돕기 위해 제가 임의로 칭한것 입니다.


바토스피가 처음으로 하는 TCG 인분들도 있으시겠지만 대부분의 분들은 다른 TCG... 특히 유희왕 을 경험해 본적이 있으시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거기에 익숙하다면 바토스피를 처음 접했을때는 익숙하지 않아서 실수를 할수 있는데 몇가지 바토스피에서 일어나기 쉬운 룰적 문제에 대해 몇가지 말해 보자면...


(1) 체인은 역체인이 아닌 순체인이다.


- 무슨 소리인가 하면 기본적으로 한가지 카드의 효과를 사용하면 그 효과가 다 처리되고 그에 유발되는 효과나 아니면 새롭게 카드 효과를 처리 할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역체인 TCG인 유희왕과 비교하자면 예를들어 자신이 공격력 1500이상의 몬스터를 소환했는데 그에 대해 상대가 공격력 1500이상의 몬스터가 소환된것에 의해 발동하는 나락의 함정속으로를 발동한경우 거기에 체인으로 자신이 수축 등을 사용해서 공격력을 1500 미만으로 만들어버린다면 나락의 효과를 피할수 있지만 바토스피 에서는 순체인이 때문에 자신 필드위에 BP3000 이하의 스피릿이 존재해서 상대가 빅토리 파이어를 사용한다면 자신이 BP 업 효과를 사용할수 없습니다. 왜냐하면 빅토리 파이어가 사용된 시점에서 이미 자신의 스피릿은 파괴되기 때문이지요. 그러므로 바토스피에서는 상대의 효과를 막을려면 상대가 사용하기 이전에 이미 그것을 사용할수 없게 견제를 해야합니다.(빅토리 파이어를 피할려면 BP 4000 이상으로 스피릿을 유지시키는 등)

※예외로 백색의 특성인 [빙벽] 등과 같이 역체인에 가까운 개념을 가진 효과도 있긴 합니다.


(2) 발동조건이 맞지 않는 카드가 발동했을 때는 발동 선언 전으로 되돌린다.


- 여기서 발하는 발동조건은 카드를 사용할려고 냈는데 카드 사용에 필요한 코어가 부족하거나, 전소 대상이 없는데 전소 스피릿을 냈거나, 특수한 발동조건을 가지고 있는 효과 등의 경우를 말합니다. 뒤에서 다시 한번 언급 하겠지만 단순히 효과의 대상이 없는 것과 같은 경우 유희왕은 그 효과를 발동할수 없지만 바토스피에서는 코어만 있다면 사용가능 합니다. 예를들면 BP 3000 이하의 스피릿을 2체 파괴하는 빅토리 파이어의 경우 대상이 없더라도 코어만 있다면 사용 가능합니다. 물론 파괴 시킬수 있는것은 없지만요.



(3) 라이프는 기본 시작은 5개지만 상한은 없다.


- 라이프의 경우 게임 시작시에는 5개로 시작하지만 본인의 능력껏 얼마든지 늘릴수 있습니다. 저 같은 경우는 라이프 25까지 늘려봤지만 상대가 게임을 접어서 더이상은 못올렸지요.



(4) 모든 효과는 발동 가능한 타이밍과 필요 레벨이 있다.


- 모든 스피릿에게는 "성장할수 있는 LV이 존재합니다. 소환후 필드의 스피릿에게 코어를 올리는 양에 따른 LV 변화가 존재합니다. 이것으로 인해 저코스트의 스피릿이라도 LV이 높다면 고코스트의 스피릿과 싸워 이길수도 있는것이지요. 그런데 스피릿의 LV을 스피릿의 BP를 성장 시키는 것 뿐만 아니라 LV에 상승에 따라 여러가지 효과를 쓸수 있게도 해줍니다. 그리고 LV 옆에는 이 효과를 사용할수 있는 타이밍이 적혀 있습니다. 이 타이밍의 경우는 LV을 가지고 있지 않는 카드, 즉 매직에도 적혀 있습니다. 대표적인 타이밍으로는

※"{}의" 자리에는 "자신의", "상대의", "서로의" 의 3종류중 한개가 들어가고 각각 자신의 턴에만, 상대의 턴에만, 어떤턴에든 발동 가능한 타입입니다.

① ""(표기 없음) - LV만 만족한다면 상시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② "{}의 턴" - LV만 만족한다면 스타트 스텝에서 엔드 스텝까지 턴 전체에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③ "{}의 스타트 스텝" - LV이 만족되면 {}의 스타트 스텝에 발동 되는 효과입니다.

④ "{}의 드로 스텝" - LV이 만족되면 {}의 드로 스텝에 발동 되는 효과입니다.

⑤ "{}의 리플레쉬 스텝" - LV이 만족되면 {}의 리플레쉬 스텝에 발동 되는 효과입니다.

⑥ "{}의 메인 스텝" - LV이 만족되면 {}의 메인 스텝에 발동 되는 효과입니다.

⑦ "{}의 어택 스텝" - LV이 만족되면 {}의 어택 스텝에 발동 되는 효과입니다.

⑧ "{}의 엔드 스텝" - LV이 만족되면 {}의 엔드 스텝에 발동 되는 효과입니다.

⑨ "메인" - 메인 스텝에만 사용 가능한 효과 입니다.

⑩ "플레시" - 메인 스텝 혹은 플래시 타이밍에만 사용 가능한 효과 입니다.

⑪ "이 스피릿의 소환시"/"이 브레이브의 소환시"/"이 넥서스의 배치시 " - 스피릿/브레이브/넥서스를 소환 or 배치시에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⑫ "이 스피릿의 파괴시"/"이 넥서스의 파괴시 " - 지정된 LV의 스피릿 or 넥서스가 파괴 되었을때 발동되는 효과입니다.

⑬"이 스피릿의 어택시" - 지정된 LV의 스피릿이 어택 선언했을때 발휘되는 효과입니다.

⑭ "이 스피릿의 블록시" - 지정된 LV의 스피릿이 블록 선언했을때 발휘되는 효과입니다.

⑮ "이 스피릿의 배틀시" - 지정된 LV의 스피릿이 어택이나 블록을 선언했을때 발휘되는 효과입니다.



(5) 효과의 발동


- 어떤 TCG든 그렇지만 게임은 기본 룰을 지키는 것에서 이루어지지만, 카드의 효과는 룰위에 존재합니다.

※ 구별을 위해서 완벽하게 효과를 처리한 경우를 "발동", 발동은 했지만 효과의 대상이 없었던 경우는 "헛발", 발동조건이 안맞아서 효과가 실패한 경우에는 "불발" 이라고 적겠습니다.


1) 효과의 우선권

할수 없다.(부정) > 하지않으면 안된다(제약) > 한다(긍정) > 할수 있다(가능)

- 만약 여러가지 효과가 중첩될 경우 어떤것이 우선되는지는 위와 같습니다.


ex1) [격돌] 의 경우 "상대는 가능하면 반드시 블록한다" 라는 3순위의 효과 입니다. 여기에 인비시블 클록을 사용하면 "상대는 블록할수 없다" 라는 1순위의 효과가 겹쳐지므로 1순위의 블록 불가가 우선되어 상대는 블록할수 없습니다.


ex2) 익신왕 그리피오르, 마도쌍신 제미나이즈, 마도여황 암브로시우스 등은 가지고 있는 매직 카드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발동 가능(가능)한 효과를 가지고 있지만, 상대 필드위에 나선의 탑이 있을 경우 코어를 1개 여분으로 지불하지 않으면 안되므로(제약) 노코스트가 아니라 1코어를 지불하지 않으면 안됩니다.


2) 효과의 구분

- 카드의 효과는 여러가지 타입으로 나누어져 있습니다.


A 한다

- 가장 기본적인 효과 타입으로 그냥 효과에 적힌데로 진행하면 됩니다. 이 효과는 할수 있는 만큼만 진행하면 되는 효과 입니다. 예를 들어 빅토리 파이어의 경우 상대 필드위에 BP3000 이하의 스피릿이 없다면 그냥 상대 스피릿을 파괴하지 않고 발동만 할수 있습니다.(위에서 적은 "헛발") 이 경우 발동자체는 된것으로 취급합니다. 단, 상대 필드위에 BP3000 이하의 스피릿이 있는데 파괴하지 않는것은 할수 없습니다. 할수 있는 만큼 진행하는 것이므로 할수 있는 경우는 반드시 해야합니다. 하지만, 빅토리 파이어의 경우는 2가지 효과중에 한개를 본인이 선택하여 발동하는 것이므로 만약 상대 필드위에 BP3000 이하의 스피릿이 2마리 이상 있고 넥서스가 없더라도, 2번째 효과인 BP3000 이하의 스피릿 1체와 넥서스를 파괴한다를 선택할 경우 BP3000 이하의 스피릿을 1체만 파괴하는 것은 가능합니다.


A 의 때, B 한다 (조건부 효과)

- 편하게 조건부 효과라고 칭하겠습니다. 이 효과의 타입의 경우, 카드의 효과를 사용하는데 임의의 조건이 필요한 경우로 조건 A를 만족하고 있는 경우에 B의 효과를 발동하는 효과로 A의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B의 효과 역시 발동되지 않습니다.(불발)


A 하는것으로, B 한다 (코스트적 효과)

- 바토스피에서 원래 존재하는 카드를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코스트... 즉, 코어 이외에도 다른 효과적 코스트가 필요한 효과 입니다. A 라는 조건을 달성해야지 B 라는 효과를 발휘 할수 있는 타입의 효과인데, 보통 바토스피에서는 헛발도 가능하지만 이효과의 경우에는 B라는 효과를 발휘 할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면 발동 자체가 할수 없습니다. 특별한 경우로, 돌크스 우시와카의 경우 혼자 필드위에 존재하더라도 효과 발동 타이밍 자체에는 필드위에 돌크스 우시와카라는 BP를 올릴 대상이 존재하므로 자기 자신의 BP를 올리는 것으로 발동해서 손패로 올릴수 있습니다. 또, 미브록 바라간의 경우에는 원하는 만큼 상대의 스피릿을 손패로 돌리는 것이므로 돌리지 않는다는 선택지 역시 존재합니다. 그래서 상대 필드 위에 스피릿이 없더라도 자신의 스피릿을 손패로 돌릴수 있습니다.


A 한다. 그 후, B 한다 (순차적 효과 1)

- 효과가 순차적으로 진행되는 효과 입니다. 말그대로 A 를 실행하고 B를 실행합니다. A가 헛발이라도 B의 효과는 발동 됩니다. 단, A의 효과에 의해 유발된 효과는 B가 처리되고 완전히 효과가 끝난후 발휘 됩니다.


A 한다. 그 효과 발휘 후, B 한다 (순차적 효과 2)

- ④의 순차적 효과 1과 비슷합니다. 다만, 차이점은 ④의 경우와는 달리 A의 효과에 의해 유발된 효과는 B가 발휘 되기 전에 처리 합니다. 그후, B의 효과를 발휘 합니다.


A의 때, B 한다. 그 효과 발휘 후, C 한다 (복합적 효과)

- 기본적으로는 ⑤와 같습니다. 눈에 익으시는 분들도 많겠지만 상당수의 버스트 효과를 가진 스피릿들이 흔히 가지고 있는 경우 입니다. 대표적으로는 용의 패왕 지크 야마토 프리드가 있습니다. 단지 다른점은 A의 때라는 발동 조건이 크게 영향을 끼칩니다. 알기쉽게 괄호를 써보자면 {A의 때, (B 한다. 그 효과 발휘 후, C한다)} 로 볼수 있습니다. 다시 말해서 A 라는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B의 효과는 물론이고 C의 효과 역시 발휘 되지 않습니다.


※⑥ 이외에도 복학적 효과는 존재하지만 그건 전부 ①~⑤의 조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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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페 쪽에 1년전에 썼던 글이긴 하지만 한국 정발에 따라 관심을 가진 분들이 블로그 오실지도 몰라서 추가 해둡니다.

바토스피를 처음 할때 헷갈리기 쉬운 룰들 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