갤럭시창천

arbrial.egloos.com

포토로그



[바토스피] 카드의 효과 Q&A [버스트] 바토스피 설명


[버스트]

q1. 버스트란 무엇입니까?

a2. [버스트]가 쓰여져 있는 카드를 뒷면을 위로 해서 필드 위에 놓아두는 것입니다.

      [버스트]로 시작되는 효과는 [버스트 효과] 라고 말합니다.


q2. 버스트는 어떻게 놓아 둡니까?

a2. 버스트 효과를 가진 카드를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뒷면을 위로 해서 필드 위에 1장까지 놓아 둘수 있습니다. 이것을 [세트] 라고 해, 자신의 메인스텝에 1번 밖에 할수 없습니다.

q3. 버스트 효과는 어떻게 사용합니까?

a3. 필드 위에 세트 되어있는 버스트에 적혀있는 [자신의 라이프 감소후] 등의 조건이 만족 되었을 때, [버스트 발동] 을 선언해 코스트를 지불하지 않고 효과를 발휘 시킵니다.


q4. 세트 되어 있는 버스트에는 코어를 놓아 둡니까?

a4. 아니오. 세트 되어 있는 버스트 위에 코어를 올릴수 없습니다.


q5. 실수해서 버스트 효과를 가지지 않은 카드를 세트 했을 경우 어떻게 됩니까?

a5. 그 시점에서 패배하게 됩니다. 발동하지 않고 배틀이 끝난 경우에도 덱에 돌리기 전에 세트 되어 있는 버스트를 확인시켜 주지 않으면 안됩니다.


q6. 세트 되어 있는 버스트를 손패에 돌리고 다른 카드를 세트 해도 됩니까?

a6. 아니오. 세트 되어 있는 버스트를 손패에 돌릴수 없습니다. 다른 카드를 세트 하고 싶을 때는 먼저 세트 해둔 카드를 파기한 후 세트합니다. 다른 카드를 세트 하지 않고 파기 할수는 없습니다.


q7. 버스트 조건을 만족하면 반드시 발동하지 않으면 안됩니까?

a7. 아니오. 발동하지 않아도 됩니다. 그후 또 지정되어 있는 조건이 만족 되었을때 발동시킬수도 있습니다.


q8. 버스트 효과를 가진 매직의 [플래쉬 효과]는 손패에서 쓸수도 있습니까?

a8. 예. 통상대로 손패에서 쓸수도 있습니다.


q9. 세트 되어 있는 버스트가 [플래쉬 효과]를 가지고 있을 때, 플래시 타이밍에 코스트를 지불해 [플래쉬 효과]를 쓸수 있습니까?

a9. 아니오. 쓸수 없습니다.


q10. [BP 3,000 이하의 스피릿 2체를 파괴한다. 그후 코스트를 지불하는 것으로 이 카드의 플래쉬 효과를 발휘한다] 의 효과의 경우, 언제 플래쉬 효과의 코스트를 지불하면 됩니까?

a10. BP 3,000 이하의 스피릿을 파괴한 후, 파괴한 스피릿의 [이 스피릿의 파괴시] 효과를 해결 하기전에 먼저 코스트를 지불하는 것으로 플래쉬 효과를 발휘 할수 있습니다. 플래쉬 효과의 해결 후에 먼저 발휘한 [이 스피릿의 파괴시] 효과를 해결 합니다.


q11. 버스트 효과는 [장갑 / 중장갑] 에 막힙니까?

a11. 예. 막힙니다. 스피릿 카드의 버스트 효과는 스피릿의 효과로 취급하고, 매직 카드의 버스트 효과는 매직의 효과로 취급합니다.


q12. 매직의 버스트 효과는 [빙벽] 에 무효로 됩니까?

a12. 아니오. 무효로 되지 않습니다. [버스트 발동] 은 [매직의 사용] 이 아닙니다.


q13. 오픈해서 놓아둔 버스트 효과를 가진 매직 카드를 세트 할수 있습니까?

a13. 아니오. 세트할수 없습니다.


q14. [자신의 라이프 감소후] 가 발동 조건인 버스트가 세트되어 있을때 자신의 라이프가 줄었을 때, 손패에 있는 [BS09-035 거수황 스미드로드] 의 효과를 사용했을 경우는 버스트 발동 전에 [거수황 스미드로드]를 소환합니까?

a14. 예. 먼저 [거수황 스미드로드]의 효과로 소환해 주십시오. 라이프가 줄어든 것으로 발휘한 버스트 이외의 모든 효과의 해결이 끝나고 나서 버스트가 발동 됩니다.


q15. [자신의 라이프 감소후] 가 발동 조건인 버스트는 [BS13-039 신수 바론] LV3 효과 등, 자신의 효과로 라이프가 줄어들어도 발동 할수 있습니까?

a15. 예. 발동 할수 있습니다.


q16. 매직의 버스트 효과의 [그후 코스트를 지불하는 것으로 이 카드의 메인/플래쉬 효과를 발휘한다.] 라는 부분의 효과로 발휘된 매직의 메인/플래쉬 효과는 [빙벽] 으로 무효로 됩니까?

a16. 아니오. 무효로 되지 않습니다. 버스트 효과에 의해 메인/플래쉬 효과가 발휘되는 것은 [매직의 사용] 이 아닙니다.


q17. '상대의 [이 스피릿/브레이브의 소환시] 발휘후' 가 발동 조건인 버스트는 언제 선언 합니까?

a17. 상대의 [이 스피릿/브레이브의 소환시] 효과가 발휘된 직후에 선언합니다. 하지만, 버스트 효과의 발휘는 그 효과에 의해 발휘된 버스트 이외의 모든 효과가 해결이 끝난 후에 됩니다.


q18. 버스트 효과로 스피릿 카드를 소환 할때 코스트를 지불 합니까?

a18. 아니오. 지불 하지 않습니다.


q19. [BS12-072 해적왕의 비보도] 등의 [스피릿 효과로 소환할수 없다] 의 상태에서 버스트 효과로 스피릿 카드를 소환할수 있습니까?

a19. 예. 소환할수 있습니다. 버스트 상태의 카드는 버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효과 이외에는 받지 않습니다.


q20. 자신이 세트한 버스트의 내용을 확인할수 있습니까?

a20. 예. 확인할수 있습니다. 확인 중에는 상대에게 보이지 않도록 주의해 주십시오.


q21. 버스트 조건을 틀려서 발동을 선언해버린 버스트는 어떻게 됩니까?

a21. 그 버스트는 발동할수 없으므로 그대로 원래 상태로 되돌립니다.


q22. 상대가 [이 스피릿의 소환시] 효과를 사용했을 때, 그효과로 파괴된 [이 스피릿의 파괴시] 효과를 해결하고나서 '상대의 [이 스피릿/브레이브의 소환시] 효과 발휘 후' 가 발동조건인 버스트를 발동할수 있습니까?

a22. 예. 할수 있습니다. 버스트의 발동선언은 버스트 조건은 만족시킨 직후부터 그것에 의해 발휘된 효과 모두의 해결을 마친 것을 서로 확인하기 전까지의 사이라면 선언할수 있습니다. 그후 '관계 없는 다른 효과를 쓰거나', '다른 스피릿을 소환 하거나', '다음 스텝으로 이동하거나' 등의 경우는 이제 선언할수 없습니다.

q23. 자신의 'SD06-015 패황폭염격' 의 버스트 효과로 상대의 'BS01-036 샤즈' 를 파괴 했다. 이 때 코스트를 지불하는 것으로 플래쉬 효과로 상대의 브레이브 스피릿도 파괴할 때, 그 플래쉬 효과와 '샤즈' 의 파괴시 효과는 어느쪽이 먼저 발휘 됩니까?

a23. '패황폭염격' 의 플래쉬 효과로 브레이브 스피릿을 파괴한 후에 '샤즈' 의 파괴시 효과를 해결합니다. '그 후' 의 전 부분에 의해 파괴시 효과등이 발생해도 후의 부분의 해결 전에 끼어들수 없습니다.


q24. 상대에 의해 자신의 스피릿이 Lv0 가 되어 파괴되었을 때, '상대에 의해 자신의 스피릿 파괴 후' 가 발동조건인 버스트를 발동 할수 있습니까?

a24. 아니오. 발동 할수 없습니다.


q25. 버스트 효과로 코스트를 지불해서 메인/플래쉬 효과를 발휘할 때 'BS02-058 펜탄' 의 효과 등으로 경감 심볼을 늘릴수 있습니까?

a25. 아니오. 버스트 상태의 카드는 버스트를 대상으로 하는 효과 밖에 받지 않으므로 경감 심볼을 늘릴수 없습니다.


q26. 버스트 조건이 [상대에 의해 자신의 스피릿 파괴후] 의 경우, 파괴된 스피릿이 트래쉬로 가기전 까지 버스트를 발동 할수 없습니까?

a26. 아니오. 상대에 의해 자신의 스피릿이 파괴 상태라면 그것에 의해 발휘된 효과가 전부 해결이 끝났다는 것을 서로 확인하기 전까지라면 선언 할수 있습니다. 하지만, 발동 선언 후에 파괴된 자신의 스피릿이 필드위에 남거나, 손패로 돌아가능 등 트래쉬에 놓여지지 않게 된 경우에는 그 버스트는 발동 할수 없으므로 그대로 원래의 상태로 되돌립니다.


q27. [~의 스피릿 1체를 파괴한다.] 라고 적혀있는 '이 스피릿의 소환시' 효과는 상대의 필드위에 대상이 되는 스피릿이 없어도 [상대의 '이 스피릿/브레이브의 소환시' 효과 발휘 후] 가 발동조건인 버스트를 발동시켜 버립니까?

a27. 예. 발동시켜 버립니다. [한다] 라고 적힌 효과는 대상이 없어도 발휘 자체는 됩니다.


q28. [~할수 있다] 라고 적혀있는 '이 스피릿의 소환시' 효과는 ~의 부분을 실행하지 않는 경우에도 [상대의 '이 스피릿/브레이브의 소환시' 효과 발휘 후] 가 발동조건인 버스트를 발동시켜 버립니까?

a28. 아니오.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할수 있다] 라고 적힌 효과는 발휘자체를 시키지 않을수 있습니다.


q29. [~하는 것으로] 라고 적혀있는 '이 스피릿의 소환시' 효과는 ~의 부분을 실행하지 않는 경우에도 [상대의 '이 스피릿/브레이브의 소환시' 효과 발휘 후] 가 발동조건인 버스트를 발동시켜 버립니까?

a29. 아니오.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할수 있다] 라고 적힌 효과는 발휘자체를 시키지 않을수 있습니다.


q30. [~의 때] 라고 적혀있는 '이 스피릿의 소환시' 효과는 ~에 맞지 않는 경우에도 [상대의 '이 스피릿/브레이브의 소환시' 효과 발휘 후] 가 발동조건인 버스트를 발동시켜 버립니까?

a30. 아니오. 발동시키지 않습니다. [~의 때] 라고 적힌 효과는 조건이 만족되지 않으면 발휘자체가 되지 않습니다.


q31. [상대에 의해 자신의 스피릿 파괴후] 가 발동조건의 버스트를 발동한다고 선언한 후, 그 파괴에 의해 발휘된 효과를 하고 있는 동안 [자신의 버스트가 세트되어 있을 때] 의 효과는 발휘되고 있는 채입니까?

a31. 예. 실재로 버스트가 효과를 발휘할 때 까지는 버스트는 세트 되어 있는 상태 그대로 입니다.

q32. 두개의 버스트가 발동했을때 어느쪽을 먼저 해결합니까?

a32. 버스트 발동의 선언이 동시인 경우에는 블록측 우선 입니다. 서로 발동한 후에는 턴플레이어에게 관계없이 먼저 발동한 버스트부터 해결합니다. 그로인해 발휘된 모든 효과의 해결이 끝난 후에 다음에 발동한 버스트의 해결 합니다.


q33. 버스트 조건이 [상대의 스피릿의 어택후] 의 경우, 버스트는 언제 발동 됩니까?

a33. 상대가 어택 선언하고 부터 어택 선언시에 발휘 되는 효과의 해결이 끝나 버스트 효과의 발휘 또는 플래쉬 타이밍으로 바뀌기 전까지 발동 할수 있습니다.


q34. 버스트 조건이 [상대의 스피릿의 어택 후] 의 경우, 버스트 효과는 언제 발휘 됩니까?

a34. 어택 선언시에 발휘된 효과 전부를 해결한 후에 플래쉬 타이밍으로 바뀌기 전에 발휘 됩니다.


q35. [자신의 버스트 발동 후] 효과는 언제 발휘 됩니까?

a35. 자신의 발동한 버스트 효과를 해결하고 그것에 의해 발휘된 파괴시 등의 효과 전부를 해결한 후에 [자신의 버스트 발동 후] 효과는 발휘 됩니다.


q36. [자신의 버스트 발동 후] 효과를 가진 [BS14-X04 얼음의 패왕 미브록 바라간] 와 같은 스피릿이 버스트 효과로 소환 되었어도 이 효과는 발휘 할수 있습니까?

a36. 아니오. 발동한 버스트 효과의 해결에 들어간 후에 소환된 스피릿이 가진 [자신의 버스트 발동 후] 의 효과는 그 버스트에는 발휘 되지 않습니다.


q37. 벌써 필드에 있는 자신의 스피릿이 자신의 버스트 효과 해결시에 Lv이 올라 [자신의 버스트 발동 후] 의 효과를 얻은 경우, 이 효과는 발휘 됩니까?

a37. [자신의 버스트 발동 후] 의 효과를 발휘 하는 타이밍에 Lv이 부족하지 않다면 효과는 발휘 할수 잇습니다.


-------------------------------------------------------------------------------------------------


※ 출처 공홈